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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과연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별도로 고용노동부나 법적으로 정해준 양식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에서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하시고 작성방법, 퇴사사유 예시 및 실업급여, 구제신청 등을 위한 작성 주의사항을 꼭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

사직서 양식.zip
0.07MB

 

 

위에서 사직서 4가지 양식을 한번에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기본)

 

 

 

대기업이나 규모가 있는 회사는 자체 양식이 따로 있지만 중소기업 등은 대부분 별도 양식이 없습니다. 그럴 때엔 아래 4가지 사직서 양식과 미리보기 이미지를 참고하시고 원하는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권고사직 사직서 예시아래 작성방법 및 주의사항 부분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직서 양식.xlsx
0.02MB
사직서 양식2.xls
0.02MB

(사직서 엑셀 양식 ▲)

사직서양식(워드).doc
0.02MB

(자세한 사직서 워드 양식 ▲)

기본 사직서.pdf
0.05MB

(가장 기본 사직서 PDF 양식 ▲)

 

양식 미리보기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엑셀)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워드, PDF)

 

사직서 작성 방법 및 주의사항

사직서 작성 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기본정보 기재

성명, 소속부서, 직급, 사원번호, 연락처, 주소 등 본인 인적사항을 가장 먼저 기재합니다.

 

2. 근무기간 및 희망 사직일 명시

입사일 및 희망 사직일(근무 종료일)을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희망 사직일은 사직서 제출일로부터 30일 이상 지난 시점으로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사직서 제출 시기에 대한 법적 제한은 없습니다. 따라서 당일 제출하고 출근을 하지 않아도 되고, 전화로 사직의사를 표시하고 그만 둘 수도 있습니다. 단지 인수인계 등 추후 회사에 중대한 문제를 야기할 경우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중하고 프로페셔널하게 사직 의사를 전달하고 회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퇴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사직 사유 작성

사직사유는 명확하게 기재합니다. 자발적 사직인지 비자발적 사직인지를 분명히 밝혀야 하며, 권고사직의 경우 반드시 "권고사직"이라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보통은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퇴직을 희망할 때 사직서를 작성하지만,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하면서 근로자에게 사직서를 작성하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발적 퇴사로 처리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추후 구제 신청에 큰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권고사직의 경우 아래 권고사직 사직서 양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권고사직서 양식 예시 ▼

권고사직서.hwp
0.01MB

 

 

퇴사 사유 주의

실업급여를 받고자 하는 경우, 해당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직장 내 괴롭힘이라든가 병가 또는 휴직 불가 등 구체적인 사유를 자세히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준비 중이라면 사직서 작성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퇴사/사직 사유 작성 예시

  • 일신상의 사유
  • 개인사정으로 인한 사직
  • 건강악화로 인한 사직
  • 권고사직
  • 회사권유에 의한 사직
  • 계약만료로 인한 사직
  • 정리해고로 인한 사직
  • 회사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사직

 

4. 서명

마지막으로 문서 하단에 서명을 합니다.

 

5. 사직서 효력

사직서는 제출하고 30일 이후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직서를 제출하고 수리가 되지 않아도 30일 이후면 근로계약이 해지됩니다.

 

 

 

 

사직서는 근로자가 회사를 퇴직하고자 할 때 사직 의사를 회사에 전달하는 문서이므로 위의 사항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작성해야하 합니다. 갑자기 퇴사를 해야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지만 긴급한 사유가 있지 않은 이상 여유를 두고 사측과 원만하게 퇴사일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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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썸네일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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