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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30일부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은 온라인으로 받으실 수 없습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용도 별 구분과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으니 아래 가까운 등기국/등기소 찾기 버튼을 통해 방문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은 등기소 또는 지방법원 종합민원실 등기과에 방문하셔서 발급하시는 방법과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 받으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무인발급기의 경우 모든 기계에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일부 구청 내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무인발급기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인발급기 리스트>
발급 방법: 무인발급기
- 위치: 법원, 등기소, 일부 구청에 설치
- 준비물: 법인 RF인감카드 또는 마그네틱 인감카드, 카드 비밀번호
- 수수료: 1,000원(현금, 카드, 모바일앱 선결제 가능)
발급 방법: 등기소 창구 방문
- 본인 방문 시: 대표이사 신분증, 법인 인감도장
- 대리인 방문 시: 대표이사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법인 인감도장, 위임장
- 법인 인감카드 필요
- 수수료: 1,200원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등 결제 가능)
인감증명서 발급 온라인 예약도 가능합니다. 미리 인터넷으로 예약하시고 방문하셔서 수령만하시면 되는데요. 30통 이상부터 예약이 가능하므로 다량 발급 시 유용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예약 방법은 아래 버튼을 참고해 주세요!
인감증명서 발급 예약 ▼
(예약 상세 절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용도 별 구분
법인 인감증명서 용도는 다음과 같이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일반용: 주주등록, 계약, 금융
- 매도용: 부동산 매도, 자동차 매도
법인인감 주요 용도
법인 인감증명서는 중요한 법적 효력을 가지므로 용도에 맞게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일상적인 업무나 소액 거래에는 사용인감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법인인감의 관리와 사용에 대한 내부 규정을 마련하여 엄격히 관리해야 합니다.
1. 중요 계약 체결
- 대표이사가 직접 체결하는 중요 계약
- 매매, 담보/저당 설정 등 법인의 재산과 관련한 계약
- 영업의 양수도 계약
2. 금융거래
- 법인인감 날인을 요구하는 금융거래
- 돈을 빌리는 등 중요 금융거래
3. 법적 절차
- 소송 관련 서류 제출
- 법원 제출 서류
4. 회사 내부 절차
- 주주총회/이사회 의사록 날인
- 정관 변경
5. 부동산 거래
- 부동산 매매, 임대차 계약
- 등기 관련 서류
6. 관공서 제출
- 법인 관련 중요 인허가 신청
- 정부 보조금 신청
7. 기타
- 사용인감계 발급
- 상대방이 법인인감 사용을 특별히 요구하는 거래
이상으로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과, 법인인감증명서 용도 별 구분, 법인인감 주요 용도를 알아보았습니다.
법인 인감증명서가 아닌 일반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자세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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